
CJ제일제당이 쌀의 핵심 영양성분이 담긴 쌀눈을 3배 더 키운 신품종 쌀로 ‘큰눈영양쌀밥’을 선보이며 즉석밥 시장에 변화를 예고했다.
내년에는 건강곡물 및 제철재료로 만든 밥까지 가세하며 ‘건강한 밥’ 카테고리가 한층 더 강화된다.
CJ제일제당은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위치한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‘햇반 R&D 세미나’를 개최, 4년에 걸쳐 야심 차게 준비한 신제품 ‘큰눈영양쌀밥’의 생산공정을 공개했다.
CJ제일제당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니즈가 강한 소비자들까지 즉석밥 소비를 유발해 향후 4년 동안 시장을 2배 더 키우겠다는 목표다. 이를 통해 2018년 매출 2500억원, 2025년 1조원으로 매출을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.
박찬호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이날 “우리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계속 줄고 있는 반면에, 햇반을 중심으로 한 즉석밥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% 이상 성장해왔다”며 “4년 후인 2018년에는 국내 즉석밥 시장이 지금의 2배인 3600억원으로 성장할 것”이라고 예상했다.
CJ제일제당은 현재 65%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확대시켜 매출 2500억원 달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. ‘
특히 햇반은 이제 ‘일상식’을 넘어 ‘건강식’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.
단순한 밥의 개념이 아닌 국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‘건강한 밥’으로 소비자들의 삶의 가치를 상승시키고, 국내 쌀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쌀 가공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선보이는데 주력하겠다는 포부다.
‘큰눈영양쌀밥’은 CJ제일제당이 서울대 농대와 함께 공동 개발한 ‘큰눈영양쌀(서농 17호)’로 만든 햇반이다.
쌀의 영양이 모여있는 쌀눈 부위를 기존 쌀보다 3배 더 키우고 도정 과정에서도 떨어지지 않도록 배아 부분을 함몰형으로 만든 특수한 신 품종이다.
일반 백미로 도정해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쌀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과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, 비타민,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은 건강지향적인 제품이다.
한편 최근 5년간 즉석밥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0%로 이후 미래도 밝은 편이다.
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에는 즉석밥의 주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1~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63%에 달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.
우리나라와 밥 문화가 비슷한 일본의 즉석밥 시장은 1조원 규모다. 오연주 기자/
오연주 oh@heraldcorp.com 기자